오늘의 생각과제 : 같은질문 다른생각 함께 공부해요
학교교육과 사회 계층
1. 흔히 사회는 계층으로 나뉘어 있다고 얘기된다. 이때 ‘계층’이란 어떻게 규정되는 것인가? 사회 계층의 높낮이는
어떻게 정의되는지 조사해봅시다. 사회 계층에 대한 인식이나 관념이 사회(나라)에 따라 다른지도 조사해봅시다.
2. 우리 사회에서 ‘한 개인이 성장하여 특정 계층에 오르게 된다’고 말할 때, ‘계층’이란 어떻게 확인되는 것인지
정리해봅시다. 계층을 실증적(양적)으로 분석하고자 할 때, 그 위계를 규정하는 지표(index)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기존의 연구물들을 찾아보며 궁리해봅시다.
3. 위 두 과제에서 규정해 본 계층의 의미에 비추어 볼 때, 우리 사회에서 어느 한 개인이 속하게 되는 계층은 어떤
요인들에 의해 결정되는지 정리해봅시다.
4. 한 개인의 사회 계층은 그가 받은 학교교육과 어떤 관련을 맺을지 고찰해봅시다. ‘학교교육’이 구체적으로
(양적으로) 어떻게 규정될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그렇게 규정되는 학교교육은 한 개인이 특정한 사회 계층에
편입되는 과정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고찰해봅시다. 가능하면, 태생과 성장 과정을 알고 있는 개인(성인)들을
사례로 삼아, 그들의 계층과 학교교육이 어떤 관계를 맺게 되었는지 분석해봅시다.
5. 학교교육과 사회 계층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흘러왔는지 조사해봅시다. 어떤 문제를 제기했고 어떤 방법으로
그 문제들에 답해 왔는지 기존 자료들을 찾아 정리해봅시다. 기존 연구들의 특징과 한계에 대해서도 정리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