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과 창조의 즐거움

몰입과 창조의 즐거움의 책 4장에서는 즐거움은 어떤 것이며, 창의성이 어떻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인 사람들의 공통적 특징은 자신이 하는 일을 재미있어하고  사랑한다는 것이다. 즉, 창의적인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그 활동을 하고 있을 때 느끼는 양질의 경험, (최상)의 경험, 즉, 몰입이라고 말하고 있다.

Q 여러분은 재미있는 일과 돈 버는 일중 무엇을 택하시겠습니까?
– 제이콥라비노 : 나는 재미삼아 발명한다. 험한 세상 살아가려면 돈이 중요하긴 하지만 재미있는 일을      택하겠다. 라고 했다.
– 소설가 나기브 마푸즈는 나는 일에서 얻는 것보다 일 자체를 사랑합니다. 결과에는 상관없이 일에 전념한다.

Q. 자신의 일을 즐거운 활동으로 변화시키는 비결을 찾는다면?

Q.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을 때 느끼는 기분을

묘사해봅시다.
Q. 아마도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거나 발견한 것입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일까?

행복한 삶의 비결은 우리가 하는 일에서 몰입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며, 어떤 활동에 몰입하느냐에 따라서 행복(즐거움)의 질은 달라질 수 있다. 다음과 같이 몰입의 상태에서 나타나는 9가지 성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몰입의 상태에서 나타나는 9가지 성향
–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라는 명언이 있지요? 즐긴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돈이나 명예를 바라지 않고 뭔가는 열심히 즐기면서 하는
사람들을 연구했는데 이 사람들은 몰입상태에서 어떤 경험을 할까? 그리고 그들은
다음과 같은 9가지 경험을 한다고 한다.

① 무엇을 해야하는지 분명히 알고 있다.
② 몰입상태에서는 자신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
③ 몰입상태에 있을 때는 자신의 능력이 주어진 일을 하기에 적절하다고 느껴진다.
④ 평소에 우리는 무언가를 하면서 곧잘 다른 곳에 정신을 팔고 있다.
⑤ 몰입상태의 또 다른 대표적인 특징은 지금 그 자리에서 하는 일만 의식하는 것이다
⑥ 몰입상태에서는 무언가에 전염해 있는 나머지 실패를 걱정할 여유가 없다
⑦ 평소에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일지 신경을 쓰고 창피를 당할까봐 조심하고 좋은     인상을 주려고 애쓴다.
⑧ 몰입상태에서는 시간을 잊게 되고 몇 시간이 몇 분처럼 흘러갈 수 있다.
⑨ 위의 성향들이 대부분 갖추어지면 우리는 무슨 일이든 즐기면서 할 수 있다.

창의성과 즐거움 수업과정 중에서.
참고 : 창의성과 즐거움(북로드)

Leave a Comment

16 −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