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을 위한 7가지 조건

몰입을 위한 7가지 조건

 

①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② 어느 정도 잘 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현장의             기준 평가을 알고 있기에 전문가들의 의견이 없더라도 스스로 피드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시인은 시를 쓰면서 자신이 선택       한 단어가 얼마나 적절한지 알고 있다. 과학자는 훌륭한 실험이 어떤것        인지, 보고서를 정확하게 적고 있는지 판단한다.

③ 도전과 눙력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 시작한다는 것은 엄청나게 힘듭니다. 첫 페이지를 쓰기 위해 일주일 동안 죽어라고 매달리기도 하지요. 정말 피와 눈물과 땀이라고밖에 달리 표현할 길이 없군요. 무언가 훌륭한 결과가 나오리라는 희망을 갖고 자신이 계속해서 밀어 붙어야 하고 몰입이 시작될 때까지 견뎌야 한다.

④ 도전과 능력과 딱 맞아 덜어질 때 행위와 인식이 하나가 되어야 한다.

⑤ 방해받는 것을 피해야 한다. 실제로 창작과정에 빠져 있을 수 있도록 집중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⑥ 자긴 자신, 시간 그리고 주변을 잊어야 한다. 주의력을 방해하는 일들이 사라지고 몰입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이 갖추어지면 창조과정이 시작된다.

⑦ 경험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몰입과 행복은 무슨 관계가 있을까?

몰입상태에서는 행복을 느낄 수 없다. 몰입상태에서 벗어난 후, 정신이 흐트러지는 순간 비로소 만족감과 더 많은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몰입과 의식의 진화

창의적인 사람들의 삶은 무지의 늪과 무관심의 사막을 힘들게 걸어 왔으며 미지의 세상을 발견했다. 당신도 문화의 개척자가 될 수 있으며 당신이 바로 후세의 본보기다. 창의적인 사람들은 과거의 한계를 뛰어넘어 기쁨을 얻을 것이다.

 

대학원 : 창의성과 지능 수업중에서

참고 : 창의성의 즐거움(북로드)

Leave a Comment

− 1 =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