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학교란 무엇인가?

오늘의 생각과제 : 한국의 학교교육?
같은 질문 다른 생각들

1.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근대’ 학교교육이 한국에서는 언제 어떻게 시작됐는지 조사해봅시다.
어떤 사실을 들어 근대 학교교육이 시작됐다고 말할 수 있는지,
근대 학교교육의 조건을 먼저 탐색해보고,
그 조건에 맞는 사건이 언제 어떻게 일어났는지 조사 정리해봅시다.

2. 한국의 학교 또는 학교교육이 다른 나라와 비교해서 독특한 점이 무엇인지 찾아봅시다.
긍정적인 면이든 부정적인 면이든,
어떤 점에서 독특한지 지적해주는 나라 안팎의 다양한 자료들을 찾아 정리해봅시다.

3.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한국 학교교육에 유별난 점이 있다면,
그런 특징이 어떻게 빚어졌는지 우리나라 역사와 사회의 특성에 비추어 원인을 탐색해봅시다.

4. 만약 내가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태어나 자랐다면 학교교육 경험(이력)이 어떻게 달랐을지 상상해봅시다.
근거 없이 몽상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사회 현실이 다름에 따라 나라 사이에 달리 만들어지는 교육환경
(물리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문화적이거나 제도적인 측면 등을 모두 포괄하는 뜻에서의 환경)을 추론하면서,
다른 나라 환경에서라면 나의 배경이나 특성이 학교교육 맥락에서 어떻게 작용했을지 추리해봅시다.

3. 학교는 사라지게 될지 생각해봅시다. 학교가 인류에게 필요한 ‘장치’이기 때문에 생겨났을 것이라는 전제에서
학교의 연원을 추적해보았는데, 과연 그 ‘필요’가 절대로 결핍되어 선 안 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어떤 변화와 더불어 사라져도 무방한 것인지 정리하는 것이다. 이 과제는, 꽤 오래 전부터
‘미래’에는 학교가 사라질(필요 없을) 것이라는 예언들이 난무했는데,
이런 예언들에 대하여 어떤 답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과제이기도 하다.

Leave a Comment

+ 7 = 13